공부 안하는 학교 - 황승연
‘어떻게’학습교실, 학교의 거실을 통한 새로운 학교 제안
Architect 황승연
Program 고등학교
Location 경기도 광명시 소하일로 21
대부분의 학교는 대학입학을 위한 주입식 교육 의 헌장이다. 그래서 학교의 풍경을 떠올려보면 학생들이 획일화된 공간에서 획일적인 공부를 하는 모습을 생각할 수 있다.
학교는 공부를 위한 공간이지만, 학생들의 사회 로서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공부를 위 한 기능적인 학교가 아닌 경험을 통해 학습이 되고 건강한 사회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학교를 제안하였다.
실명만 바뀌는 똑같은 교실이 아닌, 학습의 행 위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공간을 조성하고, 이로 인해 생성되는 사이 공간에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일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해 주었다. 내 부의 공간은 램프로 연결하여 학생들이 자연스 럽게 마주할 수 있는 설정과 학교 내의 거실 공 간들을 보여주며 그 공간으로 유도될 수 있도 록 계획하였다.